Pre-Med 과정에서는 의대에 진학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할 학문들을 준비시킨다. BCPM으로 불리우는 자연과학 과목들이 주종을 이룬다. 즉, 생물학(Biology), 화학(Chemistry), 물리학(Physics) 및 수학(Mathematics)등의 과목을 의미한다. 물론, 영어나 일부 인문과학 과목들을 요구하는 학교들도 제법 많다. 다시 말해 Pre-Med 과정에서는 MCAT을 볼 준비를 시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MCAT이 무엇인가에 관해 언급할 때 시험과목들에 관해서는 상세한 설명을 드렸듯이, 결국은 자연과학 과목들인 물리학, 일반화학, 생물학 및 유기화학에 영어독해와 작문능력을 측정하여 의대에 진학할 준비가 잘 되어있는 가를 점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의대에서는 학생을 선발할 때 학부에서의 전공은 염두에 두지 않는 것이다. 어떤 전공을 택했든지 Pre-Med 과정이라 불리우는 과목들만 잘 이수했으면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하지만 모든 의대가 동일한 과정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다. 각 의대별로 해당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필수과목들을 조금씩 다르게 정해놓고있다. 그러므로, 희망하는 의대의 웹사이트를 통해 필수과목들을 숙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숫자로 본 필수과목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미국내 129개인 의대들중에 121개의 의대에서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을 요구한다. 숫자상으로 가장 많이 요구되어지는 과목인 셈이다. 그 다음으로 많은 의대들이 요구하는 과목은 물리학(Physics)가 되겠다. 120개 의대가 요구하고 있으니, 9개의 의대를 제외하고는 전부가 요구한다는 것이다. 일반화학(Inorganic/General Chemistry)을 꼭 요구하는 의대의 수가 119개로 그 뒤를 잇고, 그 다음은 생물학(Biology)이다. 85개의 의대에서 요구하고 있다. 영어가 85개교로 그 다음 순위를 차지하며, 수학(College Mathematics/Calculus)을 요구하는 의대가 52개로 집계된다. 인문과학(Humanities)을 요구하는 의대도 14개나 된다. 생화학(Biochemistry)처럼 수준높은 과목을 요구하는 의대도 13개가 되니 목표로 하는 의대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알아야만 미리미리 준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고교때 열심히 준비한 AP(Advanced Placement)과목들은 많은 의대에서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도 간과하지 말기 바란다.

CLEP(College Level Examination Placement) 역시 마찬가지다. 자연과학 과목들을 고교때 AP를 통해 준비한 학생이라면 대학에 진학해서 동일과목의 상위과정들을 들어야만 Pre-Med 과정을 이수했다는 인정을 받게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할 만큼 많다.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다. BCPM 과목들의 성적은 다른 과목들의 성적보다 훨씬 높은 비중으로 취급되어진다는 점이다. 필자가 학생들을 상담할 때 꼭 성적표를 지참하고 오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각기 다른 3.8이라는 학점을 받은 학생들이 의대입학의 기준에서 보면 다른 학점을 받은 학생들이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BCPM이 4.0이지만 다른 모든 과목이 3.5라서 최종학점이 3.8인 학생과, BCPM은 3.5라도 다른 과목들을 잘 해서 3.8인 학생은 의대입학 사정기준으로 보면 엄청나게 다른 학점을 받은 학생들인 것이다. 신입생중 1,000명이 Pre-Med라고 선언한 대학의 경우에 1학년 일학기가 끝나면 그 수효가 500명으로 줄고, 2학년이 되어서는 200명 남짓만 남는 아주 일반적인 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BCPM에서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해 포기하는 경우이다.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의대수업의 근간이 되는 과목들에 능통하지 못하고는 어차피 의대를 졸업하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율적인 생활에 처음 노출되었으며 아직도 틴에이저인 대학 일, 이학년때의 학업성적만을 갖고 꿈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만일 의대진학의 꿈이 충분히 강렬하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11/22/2024

11/15/2024

11/08/2024

11/01/2024

10/25/2024

FAQ

FAQ

FAQ

Receive the latest column

Subscribe To Our biweekly Newsletter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에서 의대보내기,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