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갖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의대진학을 결정한 순간부터 Personal Statement을 적기 시작하는 것이다. 어떤 질문에도 유일한 답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의대에서 듣기 원하는 답은 윤곽이 드러나 있다. Personal Statement을 미리 준비하며, 지난 주에 소개한 질문들과 같은 인터뷰에서 예상되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스스로 적어보고, 수정하고, 다시 생각하고, 또 적어보며 의대에서 원하는 답의 범위내에서 소신껏 답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이 성공적인 의대진학의 초석이 될 뿐 아니라, 존경받는 의사가 되기위한 첫걸음이기도 하겠다.

인터뷰에서 묻는 질문과 Personal Statement에서 묻는 질문 중에 공통적으로 중심이 되는 질문은 “왜 의사가 되고 싶냐?”는 질문일 것이다. 이 질문을 묻는 이유를 한 번 생각해 보자. 그 이유는 아마도 “좋은 의사가 되기 위한 마음의 준비 및 실질적인 준비가 잘 되어 있는가?”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함일 것이다. 어려서 부터 의사가 되고 싶었던 경우이든, 아니면 대학교에 가서 마음의 결정을 한 경우이든 언제 누가 물어봐도 확실하게 그 이유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의대에 가고 싶다는 학생들을 만나서 왜 의사가 되고자 하냐는 단순한 질문을 하면 대부분이 “머리속에는 확실한 이유들이 있는데 말로 표현이 잘 않된다.”라고 하나, 옆에 있는 학부모들은 자녀를 대신해서 장황한 대답을 거침없이 하시는 경우를 흔히 겪는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여러가지 중에 인터뷰에 도움이 될 중요한 사항 두가지만 강조하기로 하자. 첫째, 학생들의 말하기 연습이 학부모님들의 수준에 못 미치고 있다. 둘째, 질문자가 듣기를 원하는 답을 학부모님들이 학생들 보다 더 잘 파악하신다. 여러가지 이유들 중에 이 두가지 이유를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이 두가지 점에 집중해서 연습을 하는 것이 의대진학을 위한 인터뷰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어떤 행동이든 잘 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단순한 망치질을 생각해 봐도 자주 망치질을 하는 사람이 처음 망치질을 하는 사람보다 더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망치질을 할 것이다. 운동, 미술, 음악 혹은 단어 외우기 등 어떤 분야에서든 “잘 한다.”라는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연습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겠다. 물론 소질이 있는 사람이 따로 있기는 하나, 인터뷰에서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소질보다는 철저한 준비가 더 중요한 요소가 되겠다. 그 연습이 바로 Personal Statement의 반복적인 Revision이 되겠다. 학생이 중요한 일을 경험할 때 마다 그 경험에 대한 생생한 기록과 그것을 통한 깨달음들을 정리해 나가는 일을 대학생활 동안 꾸준히 한다면 그것보다 좋은 인터뷰 준비는 없을 것이다. 머리속에만 맴도는 생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렇게 정리된 생각들을 모의 인터뷰를 통해 입으로 직접 말하는 마무리 연습까지 거친다면 모든 준비가 완료되겠다. 또한,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연습도 필요하겠다. 단시간에 깨우칠 수 있는 쉬운 일은 아니겠으나, 어려서 부터 꾸준히 책을 읽어오던 학생이라면 유리할 수 있겠다. 독서량이 많은 학생들이 대입시험인 SAT의 Critical Reading에서 월등히 좋은 성적을 받고, MCAT의 Verbal Reasoning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이다. 다시 말해 의대입시에 대한 준비는 유아시절부터 시작된다고 봐도 좋겠다. 아울러 의대에서 원하는 지원자의 모습이 어떤 것일까에 대한 연구가 선행된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인터뷰에 임할 수 있겠다.

어떤 연습을 하든, 각 의대에서 어떤 답을 원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든, 의대에 입학을 원하는 지원자가 가슴에 품고 있어야 하는 절대적인 한가지는 Patient Oriented Heart이다. 내가 무엇을 원해서 의대에 가고자 한다는 지원자와 환자가 중심이 된 이유로 의대에 가고자 한다는 지원자가 있다면 과연 누가 더 좋은 의사가 될 준비가 되어있다고 보이겠는지를 생각해 보면 의대 인터뷰를 준비하는 것이 막연한 일은 아닐 것이다.

남 경윤: 의대진학/학자금 컨설턴트
(kynam@GradPrepAcademy.com)

12/20/2024

12/13/2024

12/06/2024

11/29/2024

11/22/2024

FAQ

FAQ

FAQ

Receive the latest column

Subscribe To Our biweekly Newsletter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에서 의대보내기,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