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의대에 진학할 때 대학을 졸업하는 해에 바로 의대에 입학하는 학생들도 있고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 시간여유를 갖으며 수년간 다양한 경험을 하고 나서 의대에 입학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어떤 선택이 의대 진학에 더 유리한지 궁금해 하는 가정이 많으므로 자세한 통계자료를 보며 각 선택의 특징을 알아보자.
UC Berkely 대학 웹사이트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체조사 결과에 따르면 버클리 출신들 중에 2023년도 의대입시에 도전한 학생은 542명이었는데 그중 283명이 합격했다고 한다. 그 중에 2023년도에 졸업하며 갭이어 없이 바로 의대에 진학하고자 도전했던 학생들은 28명이었고 그중 16명이 합격해서 57.1%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니 3학년 마치며 의대에 지원하고 4학년을 보내며 인터뷰에 임했던 학생들이 졸업하자 마자 의대에 진학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2022년도에 졸업하고 일년의 갭이어를 보낸 144명 중에는 60명이 합격해 52.6%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들은 버클리를 졸업하는 해에 의대에 지원하고 한해동안 경험을 쌓으며 인터뷰에 임했던 학생들이다. 또한 2021년도에 졸업하고 2년의 갭이어를 보낸 189명 중에는 110명이 합격해 58.2%의 합격률을 보이는데 이들은 졸업하고 일년간 잘 준비하여 지원하고 그 다음 해에 인터뷰를 거쳐 대학졸업 후 2년만에 의대에 입학한 학생들이다. 2020년도에 졸업하고 3년의 갭이어를 보낸 115명 중에는 68명이 합격해 59.1%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고 2019년도에 졸업하고 4년의 갭이어를 보낸 학생들도 66명이 있었는데 이들 중에는 29명이 합격해 43.9%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UC 버클리 대학 출신학생들은 2년이나 3년의 갭이어를 거치면 의대에 합격할 가능성이 가장 높아진 것을 이 자료는 보여주고 있다.
그 외에도 이 자료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갭이어 없이 의대에 지원하는 학생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이고 2년의 갭이어를 갖고 의대에 지원하는 학생이 가장 많다는 점이다. 갭이어 없이 지원한 28명 중에 16명이 합격했고 갭이어 2년을 가졌던 189명 중에는 110명이 합격했다는 건 고교시절부터 잘 준비한 소수의 학생들 보다는 완벽하지 않은 모습으로 대학을 졸업했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차분하게 준비한 학생들이 의대에 합격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물론 4년 이상의 갭이어를 갖는 학생들은 합격확률이 많이 낮아진 것도 주지할 사항인데 이 점을 안될 학생은 빨리 포기하는 게 낫다고 분석하는 의견도 있을 수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의대 진학을 이룰 수 있다고 분석할 수도 있겠다. 일반적으로는 학점관리가 매우 잘 되어있고 3학년이 끝나기 전에 만족스러운 MCAT 성적을 확보했으며 봉사활동과 리서치경력도 제대로 쌓아놓은 학생들만 갭이어를 갖지 않고 의대에 진학하기 위해 3학년을 마치며 의대에 지원하므로 학점관리와 시간관리에 탁월한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이에 해당된다. 하지만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대학을 졸업하고 한두 해를 투자하여 자신의 장점을 키우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갭이어 없이 의대에 진학할 능력을 갖춘 학생이라면 굳이 프리메드 생활을 늘려서 할 필요는 없다. 특히 갭이어 없이 의대에 진학하는 학생이라면 명문의대에 진학할 가능성이 크고 명문의대들은 학생들을 4년만에 졸업 시키기 보다는 추가시간을 투자하여 다양한 분야를 교육시키고자 노력하는 분위기이므로 의대에 가서 여유시간을 갖고 자신의 관심분야를 탐구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충분한 갭이어를 갖고 의대에 진학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의대입시의 관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점을 보완하고 의대에 진학하면 될 일이니 21살에 의대생이 되는지 아니면 23살에 의대생이 되는지 보다는 의대에 가기를 원하는 학생이라면 의대에 입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니 시간을 잘 활용하면 될 일이다. 또한 의대에 진학할 준비가 잘 되어 있는 학생들 중에도 자신의 관심분야를 경험해 보고서 의대에 진학하는 선택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자신이 주인으로 살아가는 타임라인을 즐기는 멋진 모습이다.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목표를 정확히 세우는 것이 성취의 비결이라고 본다.
남 경윤 / 의대 진학 전문 멘토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