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의대 입시에서 추가로 합격할 확률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번 주에는 2024년도 의대 신입생을 선발하는 새로운 의대 입시 사이클이 벌써 시작되었냐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으므로 의대 입시 타임라인에 대해 알아봐야 하겠다. 새로운 사이클이 시작된 것은 맞지만 아직 완전히 시작된 시기는 아니라는 조금 혼란스러운 답변을 해야 하는데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보겠다.
2024년 여름에 의대에 입학할 신입생들을 선발하는 새로운 사이클이 2023년 5월 2일에 시작된 것은 사실인데 그 이유는 의대 입시에서 사용되는 공동 지원서인 AMCAS(American Medical College Application Service)가 학생들에게 열려서 입력을 허용하기 시작한 날이 지난 5월 2일이기 때문이다. AMCAS가 미국내 모든 의대에 지원하도록 돕지는 못하고 텍사스 주 이외의 모든 주에 있는 의대를 관장하므로 텍사스 주의 의대 및 치대 입시에서 따로 사용되는 TMDSAS(Texas Medical & Dental Schools Application Services)는 이보다 하루 앞선 5월 1일부터 학생들에게 입력을 허용하기 시작했으니 이점도 참고하자. 하지만 공식적으로 원서 접수가 개시되는 시기는 AMCAS가 5월 30일이고 TMDSAS는 5월 15일이니 2024년도 의대 신입생을 선발하는 새로운 사이클의 본격적인 시작은 5월 30일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긴 하다. 치대 입시를 위한 AADSAS(Associated American Dental Schools Application Service)는 의대 입시를 위한 AMCAS보다 일주일 늦은 5월 9일에 열리므로 그날부터 학생들이 원서에 입력을 시작할 수 있으며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날은 마찬가지로 5월 30일이므로 더욱 내년 의대/치대 입시가 5월 30일부터 시작된다고 알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내년에 의대나 치대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5월초 현재 원서를 작성하고 있어서 조만간 제출할 수 있어야만 하는 시기라는 점을 정확히 알아야 자녀들과 효율적인 대화를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5월초 현재라면 “AMCAS is open now.”라는 문구를 신문이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고 그 표현이 틀린 것이 아니지만 정확한 내용을 모르고 자녀에게 AMCAS가 열렸는데 원서를 왜 아직 제출하지 않느냐고 걱정을 한다면 아무 것도 모르면서 쓸데없는 소리 하지 말라는 속상한 대꾸를 들을 수 있으니 제출일, 즉 submission date은 5월 30일이라는 사실을 알고 현재 open 되었으니 부지런히 원서를 작성하라고 격려하면 더 좋겠다.
아울러 올 여름에 의대에 입학할 학생들을 선발하는 현재의 사이클이 종료되지는 않았다는 점도 동시에 알고 있기 바란다. 최근의 칼럼들에서 설명했듯이 합격한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진학할 의대를 선택하는 과정인 Commit To Enroll, 즉 CTE를 학교측에 제출해야만 하는 시기는 대부분의 의대가 6월로 잡고 있으니 그때까지는 2022-2023 사이클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2023-2024 사이클도 5월 30일이 되면 완전히 시작되니 의대 입시는 일년이 넘는 과정이라고 표현하고 있고 많은 언론에서 14개월간의 긴 여정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이 바로 의대를 재도전해야만 하는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아직 어떤 의대에서도 합격소식은 듣지 못했지만 대기자 명단에 올라 있는 학생이라면 아직도 합격의 기회는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새로운 사이클이 시작되고 있으니 새로운 원서를 준비해야만 하는 것인지에 대한 갈등과 고민을 하다가 제때 원서를 제출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만일 아직도 기다리고 있는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것이 좀더 현명한 대처라고 믿어지니 참고하기 바란다.
미국 의대 입시가 시작되었냐는 주제를 제대로 설명하려면 AMCAS, TMDSAS, AADSAS 외에 한가지 사항을 더 설명해야만 하는데 그것은 바로 AACOMAS(The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Osteopathic Medicine Application Service) 이다. DO School 입시를 위한 공동 지원서를 의미하며 MD School 입시를 위한 시스템인 AMCAS와 별도로 운용되고 있는데 AACOMAS에서는 2023년 5월 4일에 2024년 DO School 신입생 선발을 위한 지원서 접수를 이미 시작했으니 앞에서 필자가 설명한 내용은 미국 의대 입시라는 표현보다는 미국의 MD School 입시를 위한 원서접수가 5월 30일에 시작된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표현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더 정확하겠다. 총괄적으로 2024년도 의대 및 치대 신입생 선발을 위한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시기를 순차적으로 정리하자면 2023년 5월 4일에 텍사스 주 이외의 DO School, 5월 16일에 텍사스 주의 의대, 치대, DO School, 그리고 5월 30일에 텍사스 주 이외의 MD School과 치대가 원서접수를 개시하니 정확히 알고 준비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바란다.
수험생 자녀와의 대화에서 부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염려는 불필요한 상처를 서로에게 줄 수 있으니 제대로 된 정보습득을 하는 노력을 권하고 싶다.
남 경윤 / 의대 진학 전문 멘토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