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시에서 결과에 충분히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 재학 중인 대학보다 더 나은 조건의 대학으로 편입을 생각하는 일이 제도적으로 준비되어 있다 보니 의대에도 편입제도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가정이 있는데 의대 편입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대학 편입처럼 일반적이고 체계적인 일은 절대로 아니니 제대로 알고나서 계획을 세우도록 해야 하겠다.

의대 편입이 대학 편입과 기본적으로 다른 점은 명문 의대는 편입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렇다 보니 대학 편입처럼 입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기에는 구조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의대들이 편입을 허용하고 어떤 학생들이 편입을 준비할까? 대부분 중하위권 의대들이 편입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의대편입은 미국내 다른 의대에 재학 중인 의대생이 더 나은 조건의 의대에서 교육받기 위해 하는 도전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그 대신 DO School이나 캐리비언 의대 재학생들 중에 USMLE Step 1 성적까지 잘 받은 학생들이 미국내 MD School에서 교육받을 기회를 얻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치열한 도전이 되겠다. 그러므로 혹시라도 자녀가 미국 의대에 이미 입학하여 공부하고 있는데 명문 의대로 편입을 생각하는 가정이 있다면 그런 기회는 주어지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 것이 사실에 더 가깝다. 물론 모든 의대 편입생이 DO School 학생이나 캐리비언 의대생은 아니다. 주로 2학년이 끝나고 생긴 결원에 대해 3학년생으로 선발하는 과정이다 보니 본인이 재학하는 의대보다 상대적으로 본인에게 더 잘 어울릴 만한 의대에 결원이 생겨 편입생을 받는다는 공고가 뜨면 편입을 위해 지원해 보는 MD School 학생도 있으며 합격 확률은 당연히 MD School 학생들이 더 높다. 이 중에는 MD/PhD 학생들도 포함될 수 있는데 간혹 PhD 과정 지도교수가 지도하는 학교를 옮겨 가는 경우에 어쩔 수 없이 따라서 전학을 가는 경우에 해당한다. 그렇지 않고는 워낙 결원이 생기는 것 자체가 흔한 일이 아니다 보니 편입을 받아주는 의대를 찾는 동시에 본인이 2학년을 마치는 해에 그 의대에 결원이 생겨 3학년 편입생을 받아주는 기가 막히게 타이밍이 맞아 떨어지는 일이 벌어져야 지원이라도 해볼 수 있다.

DO School 학생들 중에 MD School로 편입을 생각하는 경우라면 캐리비언 의대생 보다는 그 가능성이 크지만 대학시절의 성적과 특별활동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의대 편입에 요구되는 자료들은 결국 의대 입시에 필요한 사항들에 의대 생활 중의 성적 및 특별활동까지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의대 편입제도는 프리메드 시절에 열심히 의대 입시를 준비한 학생이 DO School이나 캐리비언 의대에 진학하게 된 경우에 다시 한번 MD School에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데 여기에 한가지 더 첨언하자면 그 학생이 DO School이나 캐리비언 의대에 가서도 최선을 다해 학교생활을 하며 좋은 성적과 눈에 띄는 추천서를 확보한 경우에만 해당한다. 그리고 나서 자신이 2학년을 마친 해에 결원이 생긴 의대가 있어서 그 해에 편입생을 선발한다고 공고가 띄는 경우에만 지원할 수 있으니 이 의대 편입제도를 학생들에게 권하는 것은 피하고 있다. 이 정보를 갖고 편입을 준비하다 막상 자리가 없어서 지원조차 하지 못하게 된다면 학생이 받을 그 상실감은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학교에서 잘 하면서 좋은 추천서를 받을 만한 학생이 편입을 위해 추천서를 부탁하는 경우에 혹시 그 편입이 무산되면 나머지 학교생활 동안 자신을 좋게 봐주는 교수들 및 학교측과의 관계가 그리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할 사항이다. 떠날 마음의 준비 뿐 아니라 실질적 편입 준비가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이 설 때만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의대 편입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그리 권하고 싶은 도전은 아니라는 필자의 의견은 자신이 속한 현재의 학교에서 최선을 다해서 원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매칭되는 것이 의대 편입보다 더 쉽고 효율적인 도전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남 경윤 / 의대 진학 전문 멘토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

01/03/2025

12/27/2024

12/20/2024

12/13/2024

12/06/2024

FAQ

FAQ

FAQ

Receive the latest column

Subscribe To Our biweekly Newsletter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에서 의대보내기,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