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하다면 하게 하십시오. Shadowing을 안 하면 의대에 혹은 치대에 못 간다는 말은 아니지만, 합격의 기회를 높히고 싶다든지 아니면 좀 더 상위권의 학교를 목표로 한다면 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hadowing이란 말 그대로 그림자처럼 의사 곁에서 의사가 하는 일들을 지켜보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Shadowing은 의대/치대 지원시에 보여줘야 할 여러가지 Extra-Curricular 중에 Clinical Exposure에 속하는 활동이며,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왜 그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를 보여줄 수 있는 요소가 되겠다. 의대/치대에 보여주는 역할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가 본인이 평생 어떤 일을 하고 살건지에 대한 고찰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겠고, 이를 통해 “Why medical/dental school?”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본인을 위해서도 답을 할 수 있게 해 줄것이며, 또한 의대/치대 입시과정에서 100% 묻는 이 질문에 대한 본인만의 독창적인 답을 하게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간혹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분야에서 근무하다 의대에 진학하기 위해 준비하며 필자에게 도움을 받는 지원자들은 자신들은 풍부한 Clinical Exposure이 되어 있으므로 Shadowing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조차 필자는 Shadowing을 하라고 권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의사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느끼는 감정은 간호사를 비롯한 다른 입장에서 느끼던 그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경우라면 다른 더 중요한 사항들을 먼저 챙기고 나서 권하는 것은 사실이나, Shadowing이 얼마나 중요한 과정인지를 보여주는 단면이기에 소개하는 것이다. 필자가 지도하는 학생들의 상당수는 부모님이 의사인 경우이며 이런 학생들의 경우도 Shadowing을 안해도 된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도 필자는 경험을 하라고 권하고 있다. 엄마나 아빠가 진료하는 모습을 편한 마음으로 지켜본 것이 경험상으로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사실은 지원서의 다른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Shadowing을 통해 쌓은 경험은 잠시 후에 언급할 그 나름대로 훨씬 더 많은 효용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Shadowing은 Clinical Exposure를 경험하는 중요한 역할 외에도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의대/치대 진학에 필요한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다. 물론 열심히 최선을 다한 학생들에게 국한되는 얘기이겠으나, 열심히 하는 모습을 해당 의사에에 보였다면 당연히 형식적이지 않고 학생의 면면을 잘 보여주는 영향력있는 추천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많은 경우에 열심히 한 학생들은 급여를 받는 Part Time 직원으로 발전할 수 있겠다. 바쁜 Pre-Med/Pre-Dent 학생이 무슨 일을 하냐고 생각하지 말아야 하겠다. 이렇게 Shadowing을 통해서 급여까지 받는 위치로 이동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의대/치대에서는 그 학생이 좋은 의사가 되리라고 믿게된다. 적어도 본인이 왜 의사가 되고자 하는 지는 정확히 알고 있을 뿐 아니라 동료 의사의 눈에 준비가 되어있는 학생이라는 묵시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학생이 되겠다. 아울러, 해당 의사가 갖고 있는 모든 인적자원 및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다. Research가 필요하다면 소개해할 수도 있을 것이고, 해외봉사에 대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Shadowing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묻는 많은 학생들과 부모님들을 접할 때마다 답답한 심정이다. 혹은 봉사가 중요한지 Shadowing이 중요한지를 묻는 경우까지도 있다. 학생 개개인을 분석하기 전에는 어떤 답변도 위험하다는 것은 알지만 봉사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은 정확히 언급하고 싶다. 아무리 충분한 준비를 통해 의대/치대에 진학했더라도 남을 돕는 기쁨을 못 느끼는 학생이라면 남은 그의 인생은 하루하루가 불만족스러운 나날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남 경윤 / 의대진학 컨설턴트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

09/20/2024

09/13/2024

09/06/2024

08/30/2024

08/23/2024

FAQ

FAQ

FAQ

Receive the latest column

Subscribe To Our biweekly Newsletter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에서 의대보내기,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