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조만간 의사를 대체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하는 사람도 있다 보니 일부 가정에서는 자녀가 의대에 진학하는 것이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 아닐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으므로 현재 미국 의대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알려서 모든 한인가정에서 자녀의 의대 진학에 관해 확실한 판단을 하도록 돕고자 한다.

이번 사이클부터 의대입시에서 Ai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설명은 작년 5월에 소개한 820편에서 언급한 적이 있지만 오늘은 의대생들의 교육에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선명하게 설명하고자 3곳의 의대가 실제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겠다. UPenn 의대는 교육과정에 실용적인 차원에서 다양한 AI 기반의 프로그램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CRISP(Clinical Reasoning Insights for Shaping Performance) 이란 AI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Clinical Skill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환자 진료를 AI가 듣고 분석하여 학생들이 더 나은 Clinical Skill을 갖출 수 있도록 임상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인간의 내부장기를 시각화해주는 Penn AInSights 도 있고 해부학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인체를 3D로 보여주는 Simulation Tool도 의대생들의 학습편의를 돕고 있다.

UPenn 의대처럼 실용적인 차원에서 AI를 잘 활용하고 있는 의대도 있고 Harvard 의대처럼 AI 활용법을 수업으로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의대도 있다. 특히 “AI in Health Care” 나 “AI in Clinical Medicine” 등의 수업은 Certificate를 제공하는 수업으로 매우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다. 그 외에도 Harvard AI Sandbox란 자체적인 생성형 AI 플랫폼을 통해 일정 수준까지 제한적이긴 하지만 환자들의 개인정보도 활용한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모든 학생들이 AI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분위기도 활성화 되어 있다. Johns Hopkins 의대도 작년부터 자체 생성형 AI 플랫폼인 HopGPT를 통해 방대한 연구자료와 임상자료들을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으며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들과 교수진이 수술 실습이든 폐혈증 진단이든 다양한 Clinical Skill을 쌓을 수 있고 활발한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위에서 극히 제한된 예를 들었지만 미국내 대부분의 주요 의대에서 유사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의대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AI 이든 의대입시에서 활용되는 AI 이든 인공지능이 주가 되고 의대생들이 들러리를 서는 환경이 아니라 의대생들을 선발하고 교육시키는 효율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볼 수 있다. ChatGPT가 USMLE라는 미국 의사면허시험을 봤더니 실제 의대생들보다 잘 봤다는 점이 AI가 의사를 대체할 것이라는 확실한 이유가 될 수 없다. 환자와의 소통, 복합 질환, 윤리적 판단, 책임 문제, 데이터 편향 및 AI가 보이고 있는 환각/허구에 대한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줄이기 위한 교육과 제도개선 등이 관건이기 때문에 오히려 앞으로는 의대생들이 암기만 하는 수업보다는 AI가 외우고 있는 내용들을 어떻게 제대로 해석하여 치료에 활용할 지에 대한 수업을 받아서 환자들을 더 잘 도울 수 있게 될 수 있다고 본다.

다음 시간에는 의대를 비롯한 모든 교육현장에서 자녀들이 AI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부모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을 소개하여 좀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도록 하겠다.

남 경윤 / 의대 진학 전문 멘토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

01/23/2026

01/16/2026

01/09/2026

01/02/2026

12/26/2025

FAQ

FAQ

FAQ

Receive the latest column

Subscribe To Our biweekly Newsletter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에서 의대보내기,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