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의대 신입생을 선발하는 과정이 워낙 치열했기 때문이었는지 6월이 된 지도 일주일 이상 지났으나 아직도 웨이팅에서 풀려서 추가로 합격하는 학생들의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고 또한 아직도 정성껏 기도하며 추가로 합격소식을 듣기를 기다리는 가정에서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냐는 질문들을 꾸준히 해오고 있으므로 이미 새로운 사이클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사이클에 관한 얘기를 조금 더 다루겠다.
6월이 되고도 Waitlist에 올라있던 학생들에게 추가로 합격소식을 알려준 의대들은 매우 많겠지만 필자가 지도한 학생들이 직접 소식을 들은 의대로는 Georgetown 의대, Rutgers NJMS(New Jersey Medical School), VCU(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의대, UTMB(The University of Texas Medical Branch) 등이 있다. 그리고 필자가 지도한 학생들이 직접 소식을 들은 의대는 아니지만 적어도 Temple 의대, Hackensack 의대, MCG(Medical College of Georgia) 그리고 다수의 DO School들은 아직도 계속 추가로 합격생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있을 것을 확실히 알고 있는데 그 이유는 템플을 비롯해 방금 전에 언급한 의대들이 바로 지난 주에 추가로 합격소식을 들었던 학생들이 이미 합격해서 진학을 고려하고 있었던 학교들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학생이 조지아주의 의대에 이미 합격해 있었으나 죠지타운 의대에서 추가로 합격했다는 소식을 듣고 조지아 의대에 진학하고자 했던 계획을 바꿔서 죠지타운 의대에 진학하기로 했다면 조지아 의대는 그 학생이 포기한 자리를 채워야 하므로 웨이팅에 걸려 있던 학생들 중에 확실히 진학하겠다고 의향을 밝히고 기다리고 있는 학생들 중 한명에게 추가합격의 소식을 전할 것이기에 조지아 의대에서도 6월에 추가로 합격한 학생인 B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B 학생이 조지아 의대에 진학하기로 했다면 그 학생이 이미 합격해 있던 어떤 의대에서도 결원이 생길 것이고 그 의대도 6월에 추가로 합격생을 배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B 학생은 아무 의대에도 합격하지 못했던 상황이었을 수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추가 합격생들은 이미 다른 어떤 의대에 합격해 있는 상황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연쇄적인 추가합격생 배출은 매년 의대입시에서 벌어지는 일반적이고도 당연한 절차이다. 또한 이러 도미노 현상이 끝나가는 시점에는 DO 의대에 합격해 있으며 MD 의대에 추가로 합격하기를 바라고 있는 학생들이 있으므로 DO School의 경우에는 더 늦은 순간까지 추가합격이 벌어지게 된다.
주목할 만한 사항은 6월이 되어서도 추가합격을 시키고 있는 의대들은 중위권 학교들이지 상위권 학교는 아니라는 사실이다. 물론 추가로 합격생을 배출하지 않는 의대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모든 의대에 추가로 합격할 가능성은 있지만 상위권 의대들은 5월이 가기 전에 정원이 차는 것이 거의 확실하므로 6월이 되어서도 추가합격생이 생기기는 어렵다. 하지만 불가능하다고 하지 않고 어렵다고 한 이유는 사람사는 일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누군가는 마지막 순간에 마음이 변하기도 하고 또한 예상하지 못했던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입학이 어려워진 학생도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의대는 새 학년이 시작하기 이전 어느 때고 추가로 합격생을 배출해서라도 신입생 정원을 채운 상태로 새 학년을 시작하려고 한다. 미국의대의 기본적인 정책은 편입생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 이해에 도움이 되겠다. 물론 극소수의 중하위군 의대에서 경우에 따라 편입생을 받기도 하지만 이는 극히 예외적인 일이라고 보면 되겠고 빈자리가 생겨도 편입생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 한국의대의 정책과는 다른 정책이므로 한국에서 교육받은 부모라도 이 부분을 알면 6월이 아니라 7월에도 추가로 미국의대에 합격하는 학생들이 존재하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의대 추가합격의 소식은 6월에도 계속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이유를 설명했는데 그러다 보니 어떤 해는 7월이 되어도 그 도미노 현상이 계속 되기도 한다. 물론 일반적인 타임라인을 설명할 때는 추가합격이 마감되는 시기를 상위권 의대는 5월내라고 소개하고 중위권 의대는 6월내라고 소개하며 하위권 의대는 7월에도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표현하고 있으나 해마다 합격생들이 처한 상황이 다르므로 그 결과는 해마다 조금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이제 곧 의대에 입학할 학생들이 치룬 지난 사이클의 의대입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해 보이므로 굳이 예상을 해보라면 추가합격의 소식이 아마 한달은 더 지속되리라고 보인다.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니 끝까지 최선을 다하며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길 권한다.
남 경윤 / 의대 진학 전문 멘토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